심볼
국가개요
국가기관
국가경제
여행
문화
대사관 개요
대사 인사말
대사관 위치
대사관 휴일
영사과 안내
비자
비자면제국가
서류인증
투자규제 및 보호
국제조약
투자제도
부분별 투자
 
 

베네수엘라의 헌법은 해외 자본의 투자를 경제 발전의 한 수단으로 간주한다. 헌법 제17조는 국가 경제 발전에 해외 자본을 참여시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안데스공동시장(안데스 협약 또는 안데스 그룹의 후신)의 일원이 되자마자 해외 자본이 안데스공동시장위원회의 결의문 제 291조와 292조(1991년 3월 21일)에 의해 규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였는데, 이 결의문을 통해 해외 투자 처리를 위한 안데스 체제가 공통적으로 채택되었다. 그 후, 안데스공동시장에 통합된 국가에서는, 해외 투자자들이 내국인 투자자들과 동일한 권리와 의무를 향유하게 되었다. 다만, 각 국이 부과하는 법적 제재 사항은 예외이다. 베네수엘라 내에서는 상기 위원회의 결의문 제 291조와 292조가 법령 제2095호에 의해 시행되었는데, 이 법령은 해외 투자 보호 제도를 발의한 것이었다.

해외 투자 등록 : 해외 투자 유형을 반드시 등록하여야 한다:
외환: 자유롭게 태환할 수 있는 외환으로 투자 유형 물자: 기계, 설비, 원자재 등. 신용 자본금
국내 화폐에 근거한 투자

무형의 기술적 기여 : 회사의 자본으로 분류할 만한 가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기술

회사의 경제 부문에 따르면, 해외 투자는 다음과 같은 단체에 등록하여야 한다: 해외투자감독원(SIEX), 은행감독원, 보험감독원, 에너지광산부의 산업화 및 탄화수소기술 부서.

등록 요건 :
모든 투자는 반드시 등록하여야 한다. 일단 투자가 이뤄졌으면, 투자자는 상사(商事) 명부에 올린 후 60일 이내에 SIEX에 등록하여야 한다. 등록은 문서로 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서류가 포함되어야 한다: 금전인 경우 은행 입금 의뢰서, 그리고 실물일 경우에는 해당 영수증; 투자자가 지역민으로 간주될 경우, 등록 서류에 대한 공인 복사본(원산지의 베네수엘라 영사가 인정하고 스페인어로 번역된 것); 베네수엘라에서 발행한 대표 인가서; 회사의 자격 인정 청원서.

특별한 경우 : 탄화수소의 산업과 거래를 국가를 위해 유보 시킨 유기체 법(1995년) 제5조에 따라, 기본적인 석유 활동과 관련된 해외 투자에는 국회의 동의가 필요할 것이다. 더 나아가서, 철의 채굴은 국가만이 할 수 있다. 일반 화물, 철광석, 밀, 기타 곡물의 수출입은 베네수엘라 선박으로만 선적이 가능한데, 그 선박의 80 % 이상은 국유(國有)이다.

베네수엘라에 회사를 설립하기 위한 절차:
1. 그 나라가 헤이그 협약에 가입해 있을 경우, 적법한 절차를 따라 문서로 또는 "Apostille"을 통하여 법적 대표를 임명한다.
2. 회사 명칭을 예약해 놓는다.
3. 은행 계좌를 개설한다.
4. 관련 문서를 등록한다.
5. 법인 설립 기반을 획득한다.